재태크/기초공부

주식의 가격은 어떻게 결정될까? 나의 수익은 얼마?

Kimbuza 2023. 3. 10. 10:25
728x90
반응형

 

1. 주식? 유가증권? 증권의 개념
2. 주식은 눈치게임이다?
3. 시가, 고가, 저가란?
4. 나의 수익은 얼마일까

 


1. 주식? 유가증권? 증권의 개념

주식이란, 어떤 회사를 소유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증권을 뜻하는데, 증권은 쉽게 말하면 권리가 있는 종이 쪼가리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채권이나 주식이죠. 상품권도 하나의 증권이 될 수 있습니다. 화폐나 수표 역시 큰 개념으로 보면 증권입니다.

증권은 돈과 같은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유가증권'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2. 주식은 눈치게임이다?

주식은 그 중에서도 주식회사에 대한 권리를 나타내는데요 수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원하는 사람이 많으면 주식의 가격이 올라가고, 원하는 사람이 없으면 주식의 가격이 내려가게 됩니다.

즉, 수요과 공급에 의해서 가격이 결정되는 것이며 이를 이용하여 차익거래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내가 A라는 회사의 주식을 10주 갖고 있는데, 누군가 A회사의 주식을 5주 사고 싶어 한다면, 적정 가격을 제시해서 거래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A라는 회사의 주식을 다른 사람도 갖고 있다면 그 사람과 눈치 싸움을 해야겠죠?

사는 사람은 최대한 싸게 사고 싶어할 것이고, 파는 사람은 최대한 비싸게 팔고 싶어하는 심리싸움을 하게 됩니다.


주식을 거래하는 화면에서 이러한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오늘날짜 기준 삼성전자 종목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얼마에 사고 팔고 싶어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왼쪽의 파란색으로 표시한 칸이 팔려는 사람들 정보(매도), 오른쪽 빨간색으로 표시한 칸이 사려는 사람들 정보(매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때 내가 62,900원에 1주 사고 싶은데, 62,900원에 1주 팔려는 사람이 있다면, 거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간단하죠?

단, 내 앞에 62,900원에 팔려고 신청한 사람이 10명 있으면, 내 차례가 올 때 까지 대기해야 하죠.

마침내 내 차례가 되서 62,900원에 팔려고 했는데 이번에는 62,900원에 사려는 사람이 없고 62,800원에 사려는 사람만 있다면? 내 차례는 건너 뛰고 62,800원에 판매신청을 했던 사람의 주식이 먼저 팔리게 됩니다.

이걸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가격과 수량을 수정하면서 거래를 하는 것이 바로 주식 거래이고, 바로 지금 거래가 되고 있는 가격이 해당 주식의 실시간 가격으로 반영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3. 시가, 고가, 저가란?

이러한 실시간 주식의 거래는 평일 아침 9시부터, 오후 3시 반까지 할 수 있으며, 그 날 아침 9시 땡~ 하면서 거래를 시작한 가격을 '시가'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날, 가격을 조회하는 기준 시각까지 거래된 가격 중에서 최고로 비싸게 거래된 가격을 '고가' 라고 하고, 최고로 저렴하게 저래된 가격을 '저가' 라고 합니다.

바로 직전에 거래가 이루어진 가격! 이것을 현재가라고 하고 거래가 계속 진행되면서 현재가 역시 오르거나 내리면서 변하게 됩니다.


주식 거래 창에서 초록색으로 표시한 칸에 이러한 정보들이 보여지고 있죠.

이러한 정보들을 하나하나 잘 살펴보면서 내가 산 주식의 가격보다 비싸게 팔아서 차익을 남기는 것, 이것이 바로 주식거래의 기초적인 개념입니다.


4. 나의 수익은 얼마일까

내가 62,500원에 삼성전자 주식을 10주 사서 63,500원에 다시 팔았다면 나의 차익은 (63,500원 - 62,500원) X 10주 = 10,000원이 되는 것이고 여기에서 증권사 매매 수수료를 일정 금액 차감하고 남은 것이 나의 수익이 됩니다.

매매 수수료는 주식을 살때도 내고 팔때도 내는 금액이기 때문에 63,500원에 샀다가 63,500원에 다시 팔면, 수수료만큼 손해를 보게 되는 셈이죠.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다르고 PC에서 거래하는지, 모바일에서 거래하는지, 얼마나 거래를 하는지 그리고 고객의 실적 등등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서 각각 다르기 때문에, 여러 증권사를 비교해보고 나에게 유리한 증권사를 선택해서 거래를 하면 됩니다.

간혹 증권사에서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초보자들은 이런 기회를 잘 활용하면 조금이라도 유리하겠죠?

이렇게 1년 동안 주식거래를 하고 난 다음, 최종 수익에 대한 수수료도 존재하는데요 바로 '증권거래세' 라는 것입니다.

이건 나라에 내는 세금인데요 주식으로 돈버는데 공부해야할 내용들이 참 많죠? 다음 포스팅에서 하나씩 자세히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